홍보자료실

알림마당 > 홍보자료실

알림마당 > 홍보자료실의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내용의 항목에 관한 표입니다.

열심히 달려온 한 해… ‘신중년’ 성장했다
  • 작성자인생이모작
  • 작성일2023-12-12
  • 조회수164

충청남도인생이모작지원센터, 개소 후 첫 ‘성과공유회’
염서영 센터장, 9개 주요 사업 결산·SWOT 분석 발표

지난 8일 충남노인회관 3층에서 열린 충청남도인생이모작지원센터 성과공유회에서 염서영 센터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노진호 기자

 

‘신중년’들의 2023년을 행복하게 돌아보는 자리가 내포신도시에서 펼쳐졌다.

충청남도인생이모작지원센터(센터장 염서영)는 지난 8일 충남노인회관 3층에서 개소 후 첫 ‘성과공유회’를 열었다.

전복만 충남어린이세상협회장이 사회를 맡은 이날 행사는 ‘흥 나들이 고고장고 팀’의 식전 공연으로 신명 나게 시작됐다. 충남어린이세상협회는 충남인생이모작지원센터의 어린이 리더십코치 양성과정 1·2기 수료생이 주축이 돼 지난 2월 27일 출범했다.

이 자리에는 조광희 홍성부군수와 김응규 충남도의회 복지환경위원장, 홍성이 지역구인 이종화 도의원, 정낙도 충남도 복지보건국 경로보훈과장, 김성희 예산꿈빛학교 교장 등을 비롯해 다양한 지역 기관·단체장이 참여했다.

본격적인 행사에 앞서 커뮤니티 우수 활동과 재능기부, 사회공헌 우수 개인·단체에 대한 시상식도 진행돼 지난 한 해 활약을 기념했다.

염서영 센터장은 인사말을 통해 “열심히 달려온 한 해였고, 도움과 관심을 준 모두에게 감사드린다”며 “지속적인 신중년 맞춤 프로그램과 커뮤니티·일자리 맞춤형 지원을 약속드린다. 앞으로도 충남의 모든 신중년이 건강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조광희 홍성부군수는 “인생 백세시대 건강해야 잘 먹고 잘살 수 있다”며 “다들 내년에 복 많이 받으셨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김응규 위원장은 “현재 규정된 신중년 범위는 현실에 맞지 않는다. 지역 특성에 맞게 조정할 필요가 있다”며 “스스로 당당하게 권리를 찾는 신중년이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충남인생이모작지원센터 서비스 대상인 신중년은 도내 거주 50~64세로 정해져 있다.

정낙도 과장은 “신중년은 충남 전체 인구의 25%에 달하는 만큼 센터의 기능도 확대돼야 한다”며 “멋진 내일을 꿈꾸는 여러분의 인생 2막을 응원한다”고 말했다.

염 센터장은 17명이 수료하고 2명은 취업까지 연결한 ‘시니어 감정코칭 양성과정’, 2기 수료생이 3기 강사로 나서는 선순환을 보여준 ‘신중년 어린이 리더십코치 양성과정’, 예산(2기)과 천안(3기)에서 24명이 수료한 ‘힐링미술코칭과정’, 13명을 도운 ‘경비역량강화과정’, 일회성 특강으로 계룡·천안·공주·서천·아산에서 143명이 함께한 ‘인생이모작생애설계과정’, 실습 위주 교육 후 재능기부를 이어가고 있는 ‘두피관리사 양성과정(2기)’, 청양과 공주에서 진행된 ‘디지털 문해교육 기본과정’, 4개 분야 12개 팀이 혜택을 받은 ‘커뮤니티 지원’ 등의 성과를 발표한 후 “기관·단체 180곳과의 업무협약과 공간 매니저 활용 등으로 보폭을 더 넓히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염 센터장은 센터 SWOT 분석도 발표해 눈길을 끌었다. 그는 센터의 강점으로 프로그램 전문성과 높은 재참여율을, 단점으로는 홍보 부족과 적은 예산을 꼽았다. 또 신중년 인구 증가와 전국적인 센터 설립 움직임을 호재(발전 가능성)로, 제한적 대상과 신중년 별도 지원 필요성에 대한 낮은 인식을 악재(발전 저해 요인)로 들었다.

염 센터장은 올해 추가로 진행한 ‘충남 신중년 사회공헌활동 지원사업’도 소개했다. 그는 “올해 116명과 31개 기관이 참여했고, 만족도는 4.2점(5.0만점)이었다”며 “대한적십자사 봉사회 서산지구협의회는 본인들이 받은 활동비로 수혜 가구를 늘리는 감동을 주기도 했다”고 전했다.

이어 시니어 감정코칭 양성과정 김혜덕 강사와 어린이 리더십코치 이영수 코치사, 디지털 문해교육 기본과정 김경태 강사가 사례 발표에 나섰다.

특히 이날 행사는 올해 센터가 지원한 커뮤니티 중 ‘‘내포 시니어 기타동호회’와 ‘소수정예’, ‘Aria 성악연구회’, ‘아산우리소리창극단’ 등의 무대로 마무리해

의미를 더했다.

※충청남도인생이모작지원센터 성과공유회 식전 공연과 영예의 수상자들(사진=노진호 기자)



출처 : 내포뉴스(http://www.naeponews.co.kr)